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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kei

출처 : 4LEAF (구) 자유게시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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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e : 2002. 4. 3.

Time : 20:00-21:00

Title : 4LEAF 기획 황창연

기록 : 4leaf ID, Kei (http://fourleaf.natoo.net)

- 기록자 밝히시면 퍼가실 수 있습니다 -







진행자 : 우선, 시간이 촉박하니, 한번씩 질문을 한후 재질문을 받도록 하겠습니다. ^0^ 그럼 제일먼저 puchiko님께서 질문해주세요.

개발자 : (귓말과 쪽지체 답변못해드려서 죄송합니다...)

puchiko : 제 질문은 4leaf라는 이름의 유래와 직접 지으신 것인지에 대한 것입니다. ^-^

개발자 : 4LEAF의 유래에 대해서는, 예전에 설명했던 적이 있는 것 같은데요, 꽤 오래전의 일이라서, 다시한번 설명해드릴 기회가 되었네요.

- 방문을 열었습니다. -

개발자 : 4LEAF란 행운을 상징하는 네잎클로버, (4LEAF-CLOVER) 의 준말로, 서비스를 이용해주시는 유저여러분들의 행운을 기원하는 의미에서 짓게 되었습니다. 답변이 되셨는지요?

puchiko : 네 ^-^;

진행자 : (앗, 그건 내 멘트..)

진행자 : 말씀하신대로 항상 4LEAF의 행운이 여러분과 함껫하시기를 바랍니다.

아연사랑 : 4leaf의 각종 아이템, 옷아이템, 헤어아이템, 카드의 값은 어떤식으로 결정하는 지 알고 싶습니다.

개발자 : 맨 처음엔, 창세기전 시리즈의 주인공 의상과 판타지 소설이나 게임에서 나올 수 있는 의상 수십개정도 (기억으로는 40개가 안되는) 였는데요. 그때엔 주인공의 비중과 의상의 퀄리티를 고려해서 가격의 등급을 정하고, 기준이 되는 몇개의 의상을 기준 삼아, 가격대를 형성했습니다. 그 이후에 출시되는 아이템들도 그러한 기준을 따랐고요, 작년 여름 바캉스세트나 겨울의 산타복장 등은 많이들 입었으면 좋겠다 싶어서 수량도 많이, 가격도 저렴하게 출시한 경우는 또 하나의 규칙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헤어도 그 규칙을 따라서 만들어진 것이고, 퀄리티에 비해 가격이 싸다고 생각하시는 죠안이나 쥬클레시아의 경우는, 모자착용하는 기능이 부여되지 않았기 때문에, 가격이 1만 아래이고, 모자 착용이 가능한 아이템은 1만 이상대를 형성하고 있답니다.

아연사랑 : 가격점검일은 언제 하나요?

개발자 : 매주 화요일 오전 9시 30분부터 10시 사이에 정기점검 할 때 같이 하고요, 그 때 수량도 보급하고 가격도 조절한답니다. 카드의 경우는, 능력치를 GP로 환산하는 공식이 있는데요, 거기에 주인공의 비중, 레어에 따른 프리미엄이 붙은 경우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진행자 : 감사합니다..^_^ 정말 많은 유저분들께서 궁금해하신 질문이라고 생각됩니다. (아연사랑 : 자꾸 쪽지보내서 욕한다고..;)여러분... 부탁말씀드립니다. 다른 분께서 질문, 답변하고 있을 때에 개인적인 말은 삼가해주시고 패널이나 개발자님께 쪽지나 귓속말은 자제 바랍니다..^-^ 아연사랑님, 진정하시고요. 그럼 계속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cpuyuki : 이번 0.9버전 업데이트로 많은 부분이 바뀌었는데요. 0.9버전에서 특별히 중점을 두신 부분이 있나요?

개발자 : 이번 0.9버전의 업데이트는, 두가지 측면에서의 중점이 있습니다. 하나는 유저 여러분들에게 해당되는, 보는 즐거움을 드리는 것에 중점을 둔 것이죠. 상공은 아직, 곤란한 문제로 변하지 않았지만, 내부는 대부분이 바뀌었지요? 채팅룸 내부의 인터페이스도, 샵 내부와 켈티카의 거리, 등등 맘에 드실련지 모르겠습니다만, 예전보다 배 이상의 정성을 들여서 준비했습니다. 나머지 하나는, 저희 개발진을 위한 업데이트 였습니다. 말은 저희를 위한 것이라고 했는데요, 아마, 채팅타운이 커진 거라든지, 채팅룸 내부가 수용인원은 그대로인데, 방은 디따 넓어졌잖아요? 이게 앞으로 추가될 부분을 위해 고려해둔 곳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한가지 예를 들자면, 음.... 그 사이에 뭐가 서있어도 될 정도로... 아, 여기까지 답변드릴께요~

진행자 : 오..눈치 빠른 분들은 대충 짐작하셨겠죠 ^-^ 기대됩니다..^-^ 답변 감사드립니다. 답변이 되셨으리라 생각하며~ 검황클라우님의 질문을 들어보겠습니다.

검황클라우 : 0.9 버젼에서는 저번 버젼보다 채팅창이 좁아져서 불편해졌는데, 채팅창을 늘어나는 시스템을 적용할 생각은 없으신지?

개발자 : 지금의 채팅창은 기능이 많이 간소화된 최소버전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아직까지는 검증되지 않은 기능들이 숨겨져서 봉인(?)이 풀리지 않고 있는데요 ^^; 테스트를 거쳐서 봉인이 풀리는 날에는, 채팅창의 위치는 크기 조절은 기본이 될 것입니다.

진행자 : 4LEAF는 아직 새싹이라고 생각하면 되겠네요.^-^ 많이 사랑해주세요.

아연사랑 : 4LEAF에서 캡쳐한 이미지는 어디로 저장되죠?

개발자 : C:Program Files4LeafCapture 여기에 있어요~

진행자 : 여러분.. 다시 부탁드립니다..많은 분을 받기 위해서 1100분을 허용하였습니다. 오늘 많이 위험하군요 ^^;;; 많은 협조 바랍니다..ㅠㅅㅠ;;

아연사랑 : 다른 사람들이 #가지없게 내 질문 방해하네.

개발자 : 아연사랑님, 말은 곱게쓰셔야죠~

flowerworld : 4LEAF 내에서 욕설 또는 도배를 하는 사람들을 볼 수 있는데요, 그것을 필터링 하는 기능을 넣으실 생각은 없으신지요?

개발자 : 저뿐만이 아니라 운영진 대부분의 생각은 그렇습니다. 채팅이란 자신의 의사표현이 중심이 되어, 온라인상에서 공감을 할 수 있는 그런 미디어라고 생각합니다. 포립은 그런 채팅을 기본으로 한 커뮤니티 서비스지요. 기본인 만큼, 유저 여러분들의 기본 권리이자 책임을 져야하는 기본의무인 셈도 되는 것인데요, 아쉽게도 그러한 부분, 여러분들의 의사 표현의 자유를 제약함으로써 대다수의 선의의 유저분들께 피해를 드리고 싶지는 않습니다. 다만 연령층이 어리다고 말 막하고, 기분나쁘다고 도배하고 하는 행위는 아쉬운 부분이긴 하지만, 나름대로 서비스에 대한 애정표현이 좀 격한 분인가보다 하고 이해하려고 하고 있으며, 이러한 부분을 없애는 데에 대한 노력을 좀더 많이 해야겠다고 생각합니다. 저나 저희 운영진들이 그렇게 노력하고, 또 그 노력을 서비스를 이용하시는 유저여러분들이 알아주신다면, 포립안에서의 그러한 부분들이 점점 사라질 것이라고 믿습니다!

진행자 : 네 믿습니다!

개발자 : -_-

seraph1000 : 앞으로 나올 포리프에 새로운 서비스들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해 주셨으면 합니다.

개발자 : 우선 뒤에 질문하실 (아니! 어떻게 미리 알고 있는거지!!! ^^;;;) 내용과 겹치지 않는 내용으로 먼저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진행자 : 네.

개발자 : 5월 중순에 2002년 두번째 업데이트가 이루어질 예정입니다. 이때에는 포립과 어울리는 음악을 들으시면서, 채팅을 하실 수 있고요, 지난 2주년 기념으로 열었던 악세사리 컨테스트에 입상하셨던 여러분들의 작품을 사시고 장식 할 수 있는 악세사리샵이 준비중에 있습니다.

진행자 : 오!! 놀라운 정보입니다.

개발자 : 일단, 여기까지~

진행자 : 하하..조금만더..;; ^-^ 기대가 많이 되네요.

개발자 : 아직 세미나 끝나지 않았습니다. 더 기대하셔도 좋습니다~

salalee : 시연회 때 보여진 모션이나, 다이어리, 연극, 비쥬얼노벨, 극장 등은 언제 업데이트 되는 지 궁금합니다.

개발자 : 시연회때 보여드렸던 벤야가 공중부양을 하고 조슈아가 유령을 불러내는 효과의 경우, 채팅룸 안에서 보여드릴려고, 이번 0.9버전에서 공간을 넓혔다고 앞에서 이미 말씀드렸습니다. 5월에 사내테스트를 거쳐 6월경에 선보일 수 있을 것 같고요. 나머지 이벤트들은 아쉽지만 자체 스케쥴에서 더 급한 일들 때문에 조금 늦게 서비스 될 것 같습니다. 극장에 연극이나 비주얼 노벨은 포함되는 개념이며, 극장의 개발은 2002년 후반기에 개발일정이 잡혀있는 상태입니다. (다이어리는 뭐지요? ^^;;;)

진행자 : ^-^ 앞으로 변할 4LEAF..정말 기대되죠? 저도 정말 기대됩니다..^-^ 감사합니다.

비류혼 : 현재 네냐플 마법학원은 아바타정보만을 확인할 수 있는데, 정식 오픈되면 어떤식으로 운영될지 궁금합니다.

개발자 : 지금의 마법학원에서 구현되고 있거나 구현될 서비스는 정확한 개념은 교무실입니다. 일종의관공서 였거든요. 하지만, 우리 배경이 학원물이고, 또 대부분의 유저분들이 학생이시니 친숙하게 많이 들어오시게 하자라는 생각에 학원이라고 이름을 지었던 것입니다. (죄송, 키보드를 바꿨더니 문자가 막 나가네요..;;) 많은 분들께서 학원이라고 해서, 마법을 배우고, 성장하는 것을 기대하셨던 것 같은데, 그 기대를 저버린게 되어서 정말 죄송하게 생각하고요. 정확한 기능은 공지를 읽고, 개인정보를 수정하고, 자신의 랭킹을 확인하는 곳이 됩니다. 이상이에요.

아사바 : 랭킹은 뭐죠?

개발자 : 랭킹은, 자신의 순위 ... 성적표라고도 합니다.

진행자 : 성적관리를 잘해야 겠네요. ^-^;; 감사합니다.

새벽의무녀 : 앞으로의 포립에서 채팅방에서의 기능이 어떠한 변화가 있는지, 특히 추가되는 기능에 대하여 궁금합니다.

개발자 : 우선 아까 말씀드렸던 채팅창의 크기 조절이 가능해지고요, 시연회때 보여드렸던 재미난 효과들 외에 게임에서만 볼 수 있을 것 같은 다양한 마법효과들이 채팅방에서 보여질 예정입니다. 지금으로선 더 자세하게 말씀 못드리는 것이 아쉽고요. 많이 기대해주시면 그만큼 멋지게 만들어보이겠습니다. 된다면~ 저도 정말 재밌을 것 같거든요 ^^ 이상이에요~

LE-아서원-AF : 4LEAF과 m4leaf 과의 쪽지 기능외에 현재 계획중인 다른 연계 서비스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개발자 : m4leaf 개발팀과 협의된 내용은 많지 않고, 아직 비밀로 해달라는 부탁(?)을 받아서 ^^;;; 한가지만, 허락받고 온게 있는데 그걸 말씀드리죠. 4leaf 서비스를 통해서만 구입할 수 있는 아이템이 준비될 예정입니다. 물론 4LEAF안에서 아바타가 장착하거나 보여질 수 있는 것이랍니다. 거래라기보다 m4leaf용 전용 샵이 핸드폰으로만 접속가능한 샵이 생긴다는 겁니다.

LE-아서원-AF : 그걸 사면 4leaf 내에서도 장착이 가능한가요?

개발자 : 네. 그래야겠지요~ m4leaf 서비스는 아직 011,017,019 쪽과 협의중입니다.

백의검객 : 레코르다블 정식 운영은 언제쯤이며, 운영방식이 궁금합니다.

개발자 : 기사단 서비스의 정식운영은 연말이 될 것 같고요. 개발일정은 준비완료가 5월말.. 실 개발은 7월초부터 시작되어, 음.. 방청객님들 중에서 아연사랑님께 안좋은 말 하시는 분들은 자제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아연사랑님은 여기에 방청객님 대표로 오신거니까, 말은 곱게 쓰셔야죠. 다시 계속해서, 기사단 서비스는 7월부터 본격적인 개발에 들어가서 약 반년정도 개발이 될 것 같습니다. 운영방식은 이전에 알려진 내용과 차이는 없습니다만, 초기 창단 과정에서 5명이 모여 창단비용 2만GP를 모아 총 10만을 내야 창단 가능했던 이전 기획을 유저분들께 부담을 덜어드리는 방향으로 창단비용 부담인원을 5인보다 많게 책정할 것이고 비용부담 역시 줄이려는 형태로 준비중에 있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아무래도 기획이 완성되는 5월말에 가능하겠습니다.

blueknight457 : 저의 질문은 모든 유저들이 궁금해 하시는 것입니다. GP나 아이템 등을 다른 유저들과 혹은 친구들에게 서로 보내거나 거래하는 걸 서비스로 나온다고 들었는데 언제쯤 나오나요?

개발자 : 아니!! 그렇게 곤란한 질문을!! (표정 눈 커진표정으로 바뀜) 하하하^^;;; 답변드리겠습니다. 4월 개발일정에 잡혀있는 내용이구요. 빠르면 5월중에 테스트가 가능할 것이고 6월 중엔 직접 이용해보실 수 있는 기능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LE-아서원-AF : 교환에 제한이 있지 않을까요..? FP 라던지..

개발자 : 선물이 되는 품목이 GP도 아이템도 되는 것인지 아님 GP는 안되고 아이템만 될지는 아직 결정하지 않았어요. 그전에 여러분들께 의견을 직접 여쭙는 기회가 홈페이지를 통해서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조건은 오고가는 아이템에 따라 그 제한이나 자격이 주어질 텐데, 아직은 확실하지 않네요.

blueknight457 : 지금 4LEAF 상에서는 GP라는 돈이 존재하는데, 지금 상황에서는 모든 유저들이 벌기 힘듭니다. 이것을 좀더 쉽게 버는 방법은 없는지 궁금합니다.

개발자 : 세상에서, 돈 벌기란 참 쉽지 않지요~ 지금은 연결되어서 벌 수 있는 게임이 많지 않고 안되는 서비스가 많아서 그렇게 생각하실 수 있는데요, 앞으로는 여러분들의 의견을 충분히 반영하여 gp를 벌수 있는 수단을 즐기면서 얻을 수 있는 그런 서비스를 많이 만들도록 하겠습니다. 지금으로선 구체적인 답변은 어렵고요. 저도 사고 싶은거 있는데 참 벌기 힘드네요 ^^;

kalypse : 앞으로 FP를 획득할 수 있는 수단이 생기는지... 생긴다면 대체적으로 어떤 형태인지 궁금합니다.

개발자 : FP라는 것은 FAME POINT 명성치의 영어식 약어 표현입니다. 명성이라는 것이 눈에 보이지 않게 쌓이는 것이잖아요. 그래서 획득 내용도 표시 안해드리고 그랬었는데요. 지금까지의 4LEAF이 레벨개념이 많이 약했던 것이 사실입니다. 데이터베이스 처리하는 부분에 있어서 자동화하는 부분이 준비중인데요, 그러한 부분이 되면 지금보다는 보이지 않게 쌓이는 기회가 더 많을 것입니다. 지금도 방문수당 드릴때 말고도 두군데 정도 더 있거든요? 하지만, 명성이라는 것이 보이지 않게 쌓이는 거라고 하니까~ 따로 가르쳐드리지는 않겠습니다. 죄송~ 그리고 FP가 일정수치 쌓이면 레벨이 올라갑니다.

피즐레이 : 차후 1.0 버전에 새로 개장할 상점들에 대해 간단한 설명 부탁드려요~

개발자 : 앞으로도 나올 샵들이 참 많은데요, (너무 안만들어서...^^;) 나름대로 우선 순위를 매겨서 말씀드리자면 5월중에 선보이려고 준비하는 샵이 악세사리점 "캐즈팝"과 댄디캣클래식 모던테마판 "댄디캣", 두개가 있고요 두개의 개발이 끝나면, 애완동물 판매점인 "쁘띠아미" 뭔가 신비로운 것이 팔릴 것 같은 겉모습은 과자점 "스위트얌"이 개발대기중이랍니다. 기사단관련상점은 "나이츠러스터"는 기사단과 함께 후반기에 보여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아, 또 하나가 빠졌군요. 주잔의 레어카드 판매를 담당할 "이름미정"샵도 있어요~ ^^;

진행자 : 그렇군요!! 이름대공모를 하는 것도 좋겠어요 ^0^ 가끔 좋은 가게 이름 생각나시면 메일을!! 다음은 아사바님으로 넘어가겠습니다. (일단 패널이 아니신분은 제외하겠습니다.) 아사바님 짊누하세요^-^ 질문..죄송합니다;

아사바 : 4LEAF는 언제까지 서비스하실 생각이신지?

개발자 : 우선 5월 중에 악세사리점도 준비할 거구요. 6월중에 친구들과 아이템도 교환하고 선물도 할 수 있는 기능을 넣을거구요. 애완동물도 만들거구요. 여름이 지나면 기사단도 준비할거구요, 극장도 만들거구요, 아 맞다, 여름엔 전용게임 두개가 또 준비중이잖아요. (테일즈위버, 드림체이서) 그리고 4LEAF팀도 전용게임 하나 더 만들거구, 헉헉 이거 언제까지 서비스할지는 잘 모르겠는데요.. 할게 너무 많아서...^^;;; 아마 여러분들의 포립사랑이 계속되면 언제까지고 할겁니다.

진행자 : 패널아니신 분들은 섭섭하니까 깜짝질문을 하겠습니다.

주먹머리 : 현재 포립에는 182종의 아이템이 있습니다. 그중 여성 아바타가 사용할 수 있는 아이템은 48종에 불과합니다. 이건 너무나도 터무니 없는 숫자라고 본인은 생각합니다. 우리 남자 아바타들은 좀더 아름답게 꾸며진 여자 아바타를 보고 싶은 욕구가 있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남녀 아바타 아이템의 공요화 계획은 없으신지..쿨럭..

개발자 : (이상하다... 그렇게 차이났었나...;;)

짆애자 : 자..우리의 아버지..창연씨..답변은..

개발자 : (매번 똑같은 수로 만들었다고 생각했는데...;;)

주먹머리 : 숫자는 그냥 무시해주세요.

개발자 : 전 맨날 욕먹는게요, 남자아이템은 칙칙한데, 여자아이템은 가격도 싸고 화려하다!! 라는 소릴 많이 듣는데요. 남자분들께 더 잘해드려야지 하고 생각하고 있는데, 여자분들꺼는 당연 예쁘게 나올건 두말함 잔소리구요... 네! 알겠습니다. 여자분들 아이템을 늘리고 남자분들 아이템도 더 멋진거 많이 만들어드리죠. 맡겨주세요~ 약속은 지킵니다.. 하하..

진행자 : 그럼 빛의정령사님을 마지막으로 세미나를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빛의정령사 : 혹시 새로운 아바타나 기타(표정) 4,5,6의 개발계획은 없으신가요?

개발자 : 아직 계획 없습니다. 두둥... 넘 예리해서..;;

진행자 : 여러분꼐서 많이 사격하시면!! 우리의 아버지는 혹시 들어주실..까요..;; ^-^ 여러분 오늘 정말 감사합니다. 정말 정말 즐거운 시간들이었던거 같아요.

개발자 : 앗, 감사하실 수준의 답변은 아니었습니다. 죄송~

진행자 : 오늘의 주인공이신 황창연님.. 마지막 인사말씀 부탁드립니다. (모두 정숙 부탁요;)

개발자 : 아, 간만에 정말 오래간만에 여러분과 함께 할 수 있는 시간을 보낸 것 같아서 정말 기분이 좋습니다. 오늘의 이야기가 현실이 되도록 꼭 실현 할 수 있도록 저와 우리 개발팀과 운영팀과 같이 최선을 다해서 여러분 모두가 포립안에서 행복해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진행자 : 오랜시간 수고해주신 모든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오늘 저녁 정말정말 행복한 시간 되세요.

개발자 : 감사합니다~

(i) Information : 참가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보너스 300GP가 지급되었습니다. [OK]



ps. 오늘도 역시나 힘들군요..__;; 그래도 예전보다는 잡담이 많이 줄어들었으나;; 중요한 거 하나 나오면 갑자기 쏟아져서 그부분이 무척이나 힘드네요..^^ Karl님이 새삼 대단하게 느껴지는..^^; 그리고 맨 마지막 information은 그냥 심심풀이로 넣었습니다.^^ information과 ps 등은 빼고 퍼가셔도 됩니다. 하지만 정리한 사람이 누군지 안 밝히면 불법인거 아시죠 ^^? 그럼 이만..

* 겔드님에 의해서 게시물 이동되었습니다 (2003-11-18 1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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